- 아 어려운 영화다 ...어차피 다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니 나름대로의 해석으로 이야기를 진행해보겠다 ( 타 리뷰도 참조함)
(참고로 난 기독교인은 아니다)
. 내가 땅을 세울 때에 너는 어디에 있었느냐?
아침 별들이 환성을 지르고 하느님의 아들들이
모두 환호할 때에 말이다. 욥기 38:4,7
- 영화 시작시 나오는 성경 구절이다 ( 인간이 나타나기전 세상을 만든 창조주의 위대함을 나타내고 있는듯.)
- 영화 초반 아버지(브래드 피트)와 그 아내가 전화를 받게 된다. 이 전화는 아들의 죽음을 알려주는 전화이다.
이러한 비보 속에 아내의 나래이션이 나온다.
....... " 당신에게 불성실했던가요? "
" 주님"
" 왜? "
" 당신은 어디에 계셨나요? "
" 당신은 알고 있었죠?"
" 우리가 당신에겐 누구인가요?"
" 대답해 주세요."
" 당신에게 절규합니다.".......
(아내가 주께 묻는다 주를 소홀히 대했나요? 아니면 무슨 의도가 있었나요 ? 왜? 나의 아들을 데리고 가셨나요? 라고...물으며 대답도 원하고 있다)
- 이후 영화는 그 가족,.,즉 숀펜이 태어나기전 부터의 가족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 . 근데 여기서 의외인게 바로 아버지(브래드피트)의 가부장적인 태도이다. 그는 아들들을 너무나 사랑하지만 엄하게 키운다. 정말 엄하게 ....이러다 보니 장남은 아버지에 대한 반항적인 태도와 감정이 생기면 표현하게 된다. 이러한 아버지는 왜 엄하게 키울까? 아버지는 얘기한다.
"너를 굳센 사람으로 그리고 성장하여 스스로 하는 관리자를 만들고 싶다"
==> 이것이 이 영화의 모든 것을 말해주는 내용이다 즉. 신= 아버지 이며 아들들은 결국 인간들을 얘기하고 있다.
. 초반 아들의 죽음등과 같은 시련은 우리를 강하게 만들려고 또는 그 이상을 무언가를 되게 하게끔 만들어 주시는 주님의 뜻이라는 거다 ... (영화 자체가 다분히 기독교적 사상이 많이 들어있다)
- 이러한 주의 뜻. 시련등을 장남(숀펜) 처음에 이해하지 못하나. 나중엔 모든것을 사랑하라.. 그래야 행복하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., 즉 아버지(브래드)가 엄하지만 아들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과거를 천천히 되새겨보며 알게 되며 어머니의 나래이션 또한 후반부엔 " 당신께 내 아들을 드립니다" 라며 큰 뜻을 받들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끝이난다.
- 그럼 영화에서 왜 우주의 모습과 지구의 기원(공룡)등? 을 보여줄까? 아마 창조주의 위대함을 보여주기 위해 자연의 웅장함과 조화로움을 보여주지 않았을까? 이러한 대자연과 우주를 볼때 경이롭기 까지 하다고 느낀다. 그러나 창조주는 이러한 세상을 만들었으니 ...인간같이 미천한 것이 그의 뜻을 알기나 할까?
- 영화 제목 트리 오브 라이프는 기독교에 생명수라고 불리는 것이 있단다.
// http://krdic.naver.com/detail.nhn?docid=20595400
- 독실한 기독교 신자가 본다면 더 많은 내용과 의미들을 잘 알수 있을거 같다.